행정서비스헌장

국립민속박물관 전 직원은 우리 민족의 소중한 자산인 민속 문화를 계승 · 발전시키고 국민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박물관을 전통문화의 향기가 살아 숨쉬는 민속의 전당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국민의 문화향유권 창달을 위해 수준 높은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민속관련 각종 정보를 고객들이 신속·정확하게 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국민에 대한 봉사자라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에게 최선의 친절봉사 자세로 근무에 임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국민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여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상과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렇게 하겠습니다』라는 우리의 다짐을 마련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 드리며, 언제나 국민 여러분과 함께하는 국립민속박물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하겠습니다.

우리의 자세

친절한 자세
  • 국민의 공복으로서 고객제일주의 자세로 맡은 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관장 책임하에 친절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전시 · 행사 · 시설 등을 완전히 숙지하여 관람문의에 즉시 답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이름표를 달고 근무하며 전화통화시 성명과 소속 부서를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인터넷, 전화, Fax 등으로 제기된 고객의 불편사항은 최선을 다해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편안한 관람
  • 주말이나 성수기에 무질서와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몸이 불편하신 분도 편안하게 관람하실 수 있도록 직원이 나서서 안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관람객들이 즐겁고 편안한 마음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 확충, 청결상태 유지 등 쾌적한 환경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관람객의 요청사항을 최우선 처리하겠습니다.
유익한 관람
  • 유물이나 전시물에 대한 설명자료를 충실히 준비하여 보고 지나가는 관람이 아닌 듣고 느낄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일반인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각종 문화교육프로그램을 체험위주로 실시하여 전통문화의 보급에 앞장서겠습니다.
  • 수시로 관람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반성하는 기회로 삼아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전시·교육·문화행사 서비스

국립민속박물관은 우리의 민속문화를 올바르게 전승 · 보급하고 민속문화에 대한 전국민의 이해증진과 문화적 창의성 계발을 위해 다양한 상설 · 기획전시 및 문화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였으며 단순히 보고 듣는 프로그램이 아닌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처리원칙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은 즉시 사실확인 조사를 하겠습니다.
  • 신고사항은 접수 후 빠른 시일내 시정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사실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경우 중간 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고방법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불편, 불친절, 부당, 불만족을 느낀 사항은 인터넷, 전화, FAX, 직접 담당부서 방문 등 편리한 방법을 통하여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헌장 이행결과 평가

결과평가 및 의견수렴

관람객에게 약속한 『이렇게 하겠습니다』가 약속대로 잘 이행되고 있는가를 주기적으로 평가하겠습니다.

  • 헌장 이행상황을 연 1회 이상 자체 점검하여 관람객에게 약속한 헌장내용을 차질 없이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관람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헌장의 이행, 개선 및 전반적인 운영사항 등에 대해서 언제든지 의견을 주실 수 있으며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nfm.go.kr (국민신문고 바로가기)
  • 안내전화 : 02-3704-3114, 민속기획과 02-3704-3022 / Fax : 02-3704-3049
  • 우편 : (03045)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37 국립민속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