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EXHIBITION INFO 전시마당

상설 1전시 한민족 생활사

상설 1전시 전시장 위치표시. 입구부터 시계방향으로 1부 역사속으로, 2부 자연 속에서 인간 속으로, 3부 영역의 확장, 4부 문화의 향유, 5부 대중의 등장과 성장 전시장이 있고 출구는 5부 전시장 끝에 있다.<1전시 전시장 위치>

이 전시관에서는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생활사를 전시하고 있다.

도입부인 ‘한민족 생활사 연대기’와 ‘이 땅의 사람들’ 에서는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한반도에 살았던 사람들의 모습들을 다양한 자료로 보여준다.

「자연 속에서 인간 속으로」에서는 구석기시대부터 청동기시대까지 자연에 순응하던 사람들이 점차 자연을 이용하게 되는 모습과 생산력의 발전과 함께 계급이 발생하고 국가가 등장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영역의 확장」에서는 삼국시대부터 남북국시대까지 우리 민족의 활동 영역이 확대·통합되는 과정에서 대륙과 바다를 무대로 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보여준다.

「문화의 향유」에서는 고려·조선의 유교적 지배체제를 바탕으로 꽃피웠던 인쇄문화, 한글 창제 및 보급에 따른 지식의 확산, 민(民)들의 생활용품에 담긴 멋과 여유 등을 보여준다.

「대중의 등장과 성장」에서는 개항 이후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대중의 생활 모습과 생활양식의 변화를 일상용품과 생활공간에 초점을 맞춰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영상으로 본 한국인」에서는 한민족생활사의 주체인 평범한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들이 있다.

리플렛 다운로드 새창열기